중국 청두시 ‘물 없는 내륙 항구’…유럽까지 철도 실크로드 개척

[sbs 윤영현 기자]

– 앵커: 중국의 역점 사업, 서부 대개발 사업의 핵심 지역이 쓰촨성 청두입니다. 중국에서 생산한 제품을 유럽으로 수출하는 ‘물 없는 항구’입니다. 그 거대한 ‘내륙’ 물류 기지에 윤영현 특파원이 다녀왔습니다.

– 기자: 중국 서남부 쓰촨성 청두시, 시내에서 불과 17km 떨어진 외곽에 거대한 물류 기지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여의도 면적의 1.2배에 이르는 드넓은 부지에, 보세 창고와 세관까지 모두 갖춰져 있습니다. 유럽까지 연결된 유라시아 철도를 이용해, 수출품을 유럽 등지로 실어나르는 겁니다.

이미지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중앙아시아 대륙을 횡단해 유럽 네덜란드까지 연결되는 국제화물열차 `실크로드`(제공: 매일경제신문)

신 실크로드, 물 없는 내륙의 수출 항구인 셈입니다. 유라시아 화물 철도를 통해 이곳 청두에서 유럽까지는 12일에서 14일이면 닿을 수 있습니다. 상하이 등 동부 연안 도시에서 선박을 이용했을 때보다 한 달 가량 빠릅니다. 비용도 20% 정도 아낄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물류 기지 운영 첫해인 지난해 34만 컨테이너를 수송했습니다. 전 세계 노트북의 20%를 생산하는 첨단 산업단지를 배후에 두고 있는 등 물류 수요는 넘쳐나는 상황입니다.

[야오위안치엔/청두 칭바이장 물류기지 부소장 : 단기적으로는 100만 컨테이너 중장기적으로는 250만 컨테이너 수송이 목표입니다.]

오는 2016년까지 설비 투자에 3조 원이 투입됩니다.

[양위/청두시 부서기 : 중국 정부가 서부 대개발 정책을 추진 중인데 중심지인 청두를 전폭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내륙은 물류에 불리하다는 현대 산업사회의 통념을 깬 발상의 전환을 통해, 청두는 21세기 신 실크로드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2013년 6월15일

[매일경제 장종회 기자]…2010년 10월27일 기사

중국 서부대개발 중심지로 꼽히는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중앙아시아 대륙을 횡단해 유럽 네덜란드까지 연결되는 국제화물열차 `실크로드`가 시험운행에 들어가 주목된다. 이 국제화물열차는 올해 말께 정식 개통돼 청두에서 유럽 주요 도시를 13~15일에 주파할 수 있게 된다. 이 노선은 기존 해상운송로보다 20일가량 운송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이 국제화물철도노선이 정식 개통되면 중국 서부지역과 유럽 간 교역이 크게 늘어나고 중국과 유럽 간 경제협력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27일 중국 현지 언론에 따르면 쓰촨성 청두에서 카자흐스탄, 러시아, 벨라루스, 폴란드, 독일을 거쳐 네덜란드까지 이어지는 국제화물열차가 지난 21일 첫 시험운행에 나섰다. 이 열차는 추가 시험운행을 거쳐 올해 말께 정식 개통될 예정이다. 중국 현지 언론들은 중국 서부지역과 유럽을 잇는 국제화물열차노선이 개통되면 남서부 내륙에 입지해 해상운송로를 이용하기 힘들던 청두가 아시아 최대 물류거점으로 부상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은 이번 국제화물열차 개통을 앞두고 지난 5월 청두에 아시아 최대 규모 컨테이너 전용 화물역을 건설하기도 했다. 청두 컨테이너 전용 화물역은 지난 5개월간 이미 1억6000만위안에 달하는 영업 수입을 올릴 정도로 중국 서부 물류거점으로 부상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중앙아시아ㆍ유럽대륙을 횡단하는 이 국제화물열차는 청두에서 시작해 중국 내에선 쓰촨성 광위안, 산시성 바오지, 간쑤성 란저우, 신장웨이우얼자치구 우루무치ㆍ아라산커우 등 중서부 도시들을 거친다. 이 때문에 동부 해안지역에 비해 경제상황이 뒤떨어진 중국 중서부지역 개발과 경제 활성화에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중국 중서부에도 도로가 있지만 3568㎞ 거리인 청두에서 아라산커우까지 10일이 소요된다.

이에 비해 이 대륙횡단열차를 이용하면 4일이 채 안 되는 90시간30분이면 충분해 운송시간이 대폭 줄어들게 된다. 청두에서 란저우까지 철길이 개선되면 이 시간은 80시간 이내로 더 줄어들게 된다. 철길이 차량에 비해 대량 수송도 가능해 물류비가 크게 줄어드는 만큼 경제성이 높아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광고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